본문 바로가기
과학이야기

블랙홀 신비의 세계

by 캐리나 2021. 6. 5.
반응형

우리 우주에는 신비한 세계가 있습니다. 블랙홀은 강력한 모든 것을 빨아들이는 시공간 입니다. 예전에는 미지의 세계였지만 지금은 관측도 가능해 졌습니다. 블랙홀은 질량이 매우 큰 별이 진화 마지막 단계에서 만들어 집니다.(블랙홀의 질량은 태양보다 3배가 넘는다) 별의 구성물질이 사방에서 붕괴되면서 중력에의해 부피가 0이 되고, 밀도가 무한대인 한 점으로 압축됩니다.

블랙홀은 검은 구멍의 중심이며 '사건의 지평선'이라는 경계선이 있습니다. 이 사건의 지평선은 탈출속도가 빛의 속도보다 빨라서 빛조차 우주공간으로 벗어나기 힘듭니다. 이 블랙홀은 태양보다 질량이 3배가 넘는 무거운 별들만이 진화의 마지막 단계에서 검은 구멍이 만들어 집니다. 블랙홀이 맨 처음 최초로 관측 된 것은 2019년 4월 10일 역사 최초로 발견하였습니다. 정말 미지의 블랙홀 이었는데...신기하네요.

블랙홀이 만들어지는 과정

질량이 매우 큰 별이 진화 마지막 단계에서 내부 열핵 반응에 필요한 연료가 모두 소모된 마지막순간에 불안정해 집니다. 계속 불안정해지면 중력에의해 스스로 붕괴되고 블랙홀로 생성됩니다. 죽어가는 별은 구성물질이 사방에서 붕괴되어 무한대로 압축됩니다. 블랙홀의 자세한 구조는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 이론으로 계산된다고 합니다(아인슈타인 그는 대체...)

 

블랙홀의 중심으로 사건의 지평선이 생겨 탈출속도가 빛의 속도보다 커져 아무것도 우주 공간속으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이 붕괴현상은 맨 처음 발견한 슈바르츠실트의 이름을 따서 슈바르츠실트반경이라고 합니다. 이 붕괴하는 질량의 크기는 물 태양의 10배라고 합니다. 

 

한국천문연구원들도 전 세계 대륙의 6개 망원경8개를 동원하여 2017년 4월 5일부터 14일까지 블랙홀을 실제로 관측하였습니다. 블랙홀의 그림자는 약 400억km 정도의 크기이고 블랙홀의 무게는 태양의 65억배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세계 곳곳에 다양한 현상의 블랙홀이 발견된다고 합니다.

 

2021.06.04 - [우주를 줄게] - 최초의 우주 빅뱅

2021.05.15 - [재밌는 세계사] - 죽기전에 가보자~신비한 세계 아름다운 호수 5

2021.05.28 - [재밌는 세계사] - 재밌는 세계 4대 문명 알아봐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