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이야기

별의 탄생과 죽음/발견한 사람 천재다..

by 캐리나 2021. 7.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리 우주의 행성, 별의 탄생에 대해 궁금하신 적 없으신가요? 또 탄생한 별은 어떻게 죽어서 사라지는지 궁금하신적은 없으시간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연하지만 신기한 별의 탄생

우주에는 아주 많은 물질이 존재 합니다. 또 하나의 별이 탄생하기 전 까지 그 별은 그냥 우주에 떠다니는 먼지들 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이 먼지들은 가스, 수소, 헬륨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먼지들이 모여서 하나의 별이 탄생하게 되는데요, 재밌게도 이 먼지들은 죽은 행성들의 조각입니다. 우주에서는 이런 일이 계속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죠.

 

별이 탄생하는 일은 여러가지 일로인해 일어납니다. 예를들어 어떤한 에너지의 불균형이나 물질의 불균형으로 성간에 존재하고있던 물질들이 중력이 생겨 서로 이끌리게 됩니다. 중력이 만들어져 서로 똘똘 뭉치게 되고 주변의 별들을 끌어당겨 몸집이 점점 커집니다. 별의 핵은 점점 단단해지고 에너지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별이 밝게 빛나게 되는 것 입니다. 별의 몸집이 커질수록 더 큰 핵 융합이 만들어집니다.

 

별은 핵 융합으로 반짝이며 생을 보냅니다. 아주 오랜시간 별이 반짝이며 존재하다보면 헬륨이 쌓이게 됩니다. 헬륨이 쌓인다는 것은 별이 늙는다는 것 입니다. 별이 수소를 얼마나 빨리 소비하냐에 따라 별의 수명이 결정됩니다. 

별의 마지막

행성이 에너지를 더 많들어 낼 수 없는 상태가 되면 겉부터 점점 외부에 방출됩니다. 그리고 태양보다 질량이 컷던 별들은 내부 에너지만 남게되면 힘을 감당하지 못해 붕괴하면서 초신성 폭발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모두 먼지가 되어 다시 우주에 뿌려지면서 떠돌다가 다시 어떠한 변화 발생하면 하나의 별로 태어납니다. 

 

태양의 질량과 비슷했던 비교적 크지 않았던 별들은 에너지를 다 쓰게 되면 겉이 외부에 방출 된 뒤 수축이 일어납니다. 그러면 백색왜성 혹은 흑색왜성이 됩니다. 이 왜성들은 다음시간에 좀 더 자세하게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아주 재밌는 우주 별들의 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감사합니다.

 

2021.07.12 - [우주를 줄게] - 오싹한 우주의 미스테리

2021.07.06 - [우주를 줄게] - 재미있는 엘니뇨 라니냐 현상

2021.07.06 - [우주를 줄게] - 지구온난화 변하고 있는 지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