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이야기

소련의 히틀러 '이로시프 스탈린'

by 캐리나 2021. 5. 5.
반응형

이로시프 스탈린 : 소련 공산당 서기장과 소련 국가평의회 주석을 지낸 소련 정치가. 25년동안 소련을 독재적으로 통치하면서 소련을 주요 강대국으로 만든 인물. 

1879년 한 시골 가난한 마을에 스탈린이 태어났습니다. 발가락이 기형이었고 피부는 천연두 자국으로 곰보자국이 가득했습니다. 키도 작고 아버지는 술에 취해 매일 폭력을 휘둘렀습니다. 아버지는 스탈린이 11세가 되었을때 칼리 찔려죽고 어머니는 아이에게 모든 기대를 걸어 상류층 학교에 보냈습니다. 하지만 아이의 반항아 기질만 커지고 비밀 조직에 가입하여 학교에서 쫓겨났습니다.(하지만 최근 연구에 의하면 학비를 내지 못해 중퇴 했다고 합니다.)

 

이후 러시아 혁명으로 경찰서에 들락날락(7차례)하며 살았고 레닌의 책일 읽고 감명받아 볼셰비키가 되었습니다.

볼셰비키

러시아의 황제들은 탄압을 당하거나 암살을 당해 러시아의 변혁을 주도 하기에는 부족했습니다. 러시아는 서구 제국이면서도 강력한 지도자가 필요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지식인과 민중들은 불만이 점점 쌓였고 과격한 정치운동으 나타났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과격한 집단이 볼셰비키 였습니다. '다수파'라는 이름의 뜻과는 다르게 사회주의 그룹에서도 소수였고 지지자도 거의없는 그룹이었습니다.

 

스탈린의 첫번째 아내와 두번째 아내

스탈린은 가부장적인 남편이었습니다. 아내를 때리고 힘들게 해 결혼 생활 2년만에 아내는 숨을 거두었습니다. 하지만 스탈린은 아내를 사랑했고 아내를 묻어주며 무뚝뚝한 스탈린은 오랫동안 울었습니다. 그러면서 친구에게 "나에게 남아있는 마지막 인간적인 감정도 죽고 말았네"라고 했습니다. 그의 친구는 그에게 스탈린(강철의 인간)이라고 불렀고 그는 스탈린이라는 이름으로 살아가게 됩니다.(스탈린의 원래 이름은 주가시빌린)

 

그는 1905년 카프카스 대표로 핀란드에서 열린 볼셰비키 대회에 참석해 드디어 책의 주인공 레닌을 만났습니다. 그리고 바로 두 번째 부인과 결혼을 하고 1남 1녀를 얻었지만 스스로 생을 포기했습니다. 아들은 알콜 중독으로 먼저 세상을 떠나고 딸은 아버지를 싫어했습니다. 가정은 실패했지만 스탈린은 레닌의 신임을 얻고 볼셰비키에서 위상과 권력은 서서히 높아져 갔습니다.

 

스탈린은 볼셰비키에서 지도자로 활약 하였으며 레닌의 후계자 후보들을 몰아내고 숙청 시켰습니다. 라이벌들은 소련에서 추방하고 멕시코에서 암살시켰습니다.

공포정치 스탈린

스탈린은 레닌의 준자본주의 신경제정책을 버리고 자신의 정치를 펼칩니다. 새로운 러시아 혁명이지만 러시아 혁명보다 파괴적이었고 강압적 이었습니다. 농민들에게 집단 생활을 하도록 강요하고 저항하는 농민들은 체포, 추방, 총살 하였고 강제노동을 시켰습니다. 또 식량을 나눠주지 않고 수출 해, 그 해 희생된 농민 수만 천 만명으로 추산 됩니다.

 

강제적인 산업화는 실패했으며 산업 관리인들에게 죄를 떠 넘겨 희생양으로 만들었습니다. 결국 후진국인 소련을 급 속도로 선진국으로 산업화 하였으며 아돌프 히틀러가 인정하는 정도 였습니다. 독재 정치로 소련의 공업 총생산고를 미국과 비교할 정도로 끌어올렸다고 합니다. 또 핵 실험에 성공해 핵 강대국이 되었고 인구는 42%가 줄었다고 합니다.

2021.04.09 - [재밌는 세계사] - 우리가 몰랐던 히틀러에 대한 재밌는 이야기

 

제 2차 세계대전 스탈린

세계 2차 대전에 독일 히틀러와 동맹국이 되었지만 서로 믿을 수 없는 사이였습니다. 히틀러가 1941년 6월 소련을 공격하였습니다. (스탈린은 예상 하고 있었음) 맹공격에 주춤했지만 스탈린은 얼마후 기력을 회복해 최고사령관직을 떠 맡았습니다. 스탈린의 지휘로 독일은 후퇴하다가 결국 4년뒤 1945년 결국 항복 하였습니다.

 

스탈린은 나이가 들며서 편집증 증세를 보이고 점점 심해졌습니다. 소련의 지도자들이 자신을 암살하려고 했다고 체포하려고 했고 폭력하려고 했지만 1953년 쓸쓸하게 급사 하였습니다.

 

스탈린의 평가

스탈린은 정치는 성공 했지만 가정은 실패했다고 평가 됩니다. 화목한 가정은 없었고 외국 유력자들과 뷔폐를 즐기는 정도의 오락이 전부였고 사람을 놀리고 조롱하는걸 잘했다고 합니다.

 

2021.05.04 - [재밌는 한국사] - 희대의 사기꾼 조희팔 최후의 결말

2021.04.28 - [재밌는 한국사] - 이건희 역사 속으로..재산 기부 쾌척

2021.03.25 - [재밌는 한국사] - 최초의 인간 역사의 시작

반응형

'역사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학 농민 혁명 or 운동  (0) 2021.05.12
4.16 세월호 대참사 사건  (0) 2021.05.07
희대의 사기꾼 조희팔 최후의 결말  (0) 2021.05.04
베트남 전쟁 알기 쉽게 정리  (0) 2021.05.04
대구 지하철 참사  (0) 2021.05.02

댓글